모니위키에서 문서(페이지)를 구분하기 위한 방법은 카테고리, 키워드(태그), 상위/하위 페이지의 3가지가 있다.
카테고리는 주로 문서의 핵심 주제를, 키워드는 문서에 포함된 중요 내용을 표시하기 위해서, 상위/하위 페이지는 하위페이지가 상위 페이지에 종속되는[1]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1. 카테고리 : 계층적 ¶
블로그나 홈페이지에서는 카테고리라는 분류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폴더 구조로 보여준다. 모니위키에서는 카테고리라는 분류 체계가 만들어져 있지는 않다. 다만 문서 하단에 카테고리 이름을 달아놓고, 이를 검색해서 보여주는 정규식을 사용하는 것이 전부. 그렇기에 폴더 방식에 익숙한 사람에게는 '뭐 이런 시스템이 다 있나'하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모니위키에서 카테고리를 사용하려면 대개 다음의 순서를 밟게 된다.
- 원하는 카테고리 페이지를 생성 (
ex : CategoryMoniwiki
). 카테고리 명은 Category뒤에 공백문자 없이 붙여야 하며,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하여 WikiName으로 만들어야 한다. 또한 한글 카테고리는 현재 버전(1.1.3)에서는 만들 수 없다. 이렇게 생성한 카테고리는 CategoryCategory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생성한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CategorySearchMacro를 사용하여, 해당 카테고리에 속한 페이지 리스트를 출력하도록 한다. (
ex : [[CategorySearch(CategoryName)]]
)
- 페이지 생성시 나오는 에디터 창의 하단에서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2. 키워드(태그) : 수평적 ¶
모니위키 1.1.3에서 키워드(태그)관련 옵션을 활성화시키면, 키워드가 지정된 페이지 하단에 키워드 목록을 출력하게 된다.
이 목록 중에서 원하는 것을 클릭하면, 해당 키워드가 지정된 페이지 리스트가 출력되며 비슷한 주제의 글들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다만, 버그로 인해 공백문자가 포함된 키워드는 검색이 불가능하며, '-' 또는 '_'로 공백문자를 대체하는 방식으로 회피가 가능하다. 하지만 차기 버전에서 수정될 버그 (제작자분이 BugFix 하겠다고 얘기하셨다.)인 만큼 그냥 공백문자를 포함한 키워드 사용을 추천한다.
3. 상위/하위 페이지 : 종속적 ¶
페이지를 생성할 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상위/하위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다.
책 → 최상위 페이지 책/소설 → 1단계 하위 페이지 책/소설/드래곤 라자 → 2단계 하위 페이지 책/수필/폐허의 도시 → 2단계 하위 페이지알아보기 쉬운 수직 구조로 페이지를 정리할 수 있으며, 카테고리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진다.
모니위키는
저자동고유연성이기 때문에, 하위 페이지의 리스트는 Macro를 이용해서 직접 만들어 줘야 한다. 또한 상위 폴더로 이동하는 링크는 다음과 같이 생성할 수 있다.

---- [../]
4.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가? ¶

결론 : 페이지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개인 위키에서는 상하/하위 페이지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무래도 편리하다. 향후 발전을 생각하고 있거나,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는 규모가 큰 위키에서는 카테고리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큰 규모의 위키에서는 강조해야할 페이지나 회원 전용으로 해야할 페이지에서 상위/하위 페이지를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CategoryMoniwiki
----
- [1] ex : 모니위키, 모니위키/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