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fference between r1.28 and the current
@@ -5,30 +5,47 @@
/!\ 오프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니위키]] StandAlone 버전은 제외했습니다.
== 장점 ==
"Nsmk:저자동고유연성"에 따르면 '''자동성이 낮고 유연성이 높은 시스템에서는 참여 객체들이 똑똑해질 여지가 많다.'''라고 한다.
버그 리포팅이나 기능 요청에 상당히 유리하다. 다만 개발자가 1명밖에 없어서, 잠적해버리면 답이 없다(...)
== 단점 ==
[[위키]] 중에서도 가장~ 사용하기 편한 위키라고는 하지만, [[PC]]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는 일반인이 제대로 설치할 수 있을 리가 없다. 고생고생해서 설치했다고 해도 위키 문법에 한번 더 좌절하게 되고, 다시는 위키를 사용하지 않게 될 가능성이 크다 -ㅅ-; 이런 사람의 경우 [:에버노트 에버 노트], [:구글노트 구글 노트], [:%EC%8A%A4%ED%94%84%EB%A7%81%EB%85%B8%ED%8A%B8 스프링 노트] 같은 웹 노트나 [위키아], [:%EC%9C%84%ED%82%A4%EB%8F%85%EC%8A%A4 위키 독스], [:조호노트 조호 노트], [웻페인트], [:소셜텍스트 소셜 텍스트] 등의 위지윅 기반의 위키 혹은 블로그를 먼저 접하게 함으로써 거부감을 줄여주는 게 중요하다. 각 서비스의 특징과 서비스에 대해 알게 되면 위키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리라.
[[카테고리]], [[키워드]] 등을 지원하지만 삽질을 좀 해야한다.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트리 형식의 카테고리와는 조금 방식이 다르다. 어떻게 보면 심플하게 문제를 해결했다고 볼 수 있지만, 처음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편하지 그지 없는 시스템. 키워드는 더한 삽질이 필요하다. 키워드 [매크로]를 이용하면 해당 페이지의 키워드를 자동으로 정리해 주지만 의미없는 단어가 많이 섞여 있기에 action을 사용해서 일일이 수정해 줘야한다. [[BR]] [[BR]] ▶▶▶ 하지만 제대로 정리해 준다면 원하는 페이지를 찾는 데 도움이 많이 된다. 그게 힘들어서 그렇지 뭐.
어디에도 링크되지 않은 페이지를 고아 문서 혹은 고아 페이지라고 부른다. 모니위키에서는 이러한 고아 페이지를 알려주는 기능이 없다. 또한 기껏 작성해 놓은 페이지가 관리자의 망각으로 잊혀지는 경우가 많다. [[모니위키]]에서는 RandomPage 단축키 'a'를 눌러 위키 문서 전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모니위키/1.1.6]]부터 고아 문서 기능이 추가된다고 한다. ([http://kldp.net/tracker/?group_id=210&atid=354010&func=detail&aid=315774 #])
=== 초보자는 사용하기 어렵다. ===
클릭만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도쿠위키]와는 달리, [모니위키]는 텍스트 명령어 사용빈도가 높다. [[Linux]] 혹은 [[Dos]] 등의 커맨드 명령(?) 방식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불편할 수 밖에 없다.
=== 비쥬얼이 빈약하다. ===
=== 각 페이지별 토론 기능이 없다. ===
각 페이지 내용 수정을 위한 토론 기능 or 장소가 없다. 그 페이지에서 갑론의박 하거나, 별개의 장소를 마련해야 한다. 그렇기에 대규모 커뮤니티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
== 장점 ==
=== 사용자를 똑똑하게 만든다. ===
=== 빠르다. ===
빠른 Anha:인터넷 망이 거미줄 처럼 깔려있는 한국의 웹 환경 + 빠른 웹 브라우져(구글 크롬) 덕분에 오프라인으로 작업하는 것만큼 빠르게 편집/열람할 수 있다. [[도쿠위키]]보다 약 56% 더 빠르다?! (MoniWiki:MoniWiki/BenchMark)
=== 버전 관리 기능 ===
수정할 때마다 페이지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된다. 누군가 잘못된 정보를 기재하거나, 실수로 삭제했을 때 복구하기 쉽다. 이 기능은 협업작업 시 더욱 빛을 발한다.
=== 글의 서식이 깔끔해진다. ===
위지윅 에디터에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더 편리하지만, 정작 필요한 부분을 수정할 때 내가 의도하지 않는 방향으로 서식이 지정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하지만 위키에서는 그런 걱정은 전혀 없다.
=== 모니위키 개발자가 한국인 ===
=== Smart User ===
[[모니위키]]처럼 [:위키위키/저자동고유연성 저자동 고유연성] 시스템에서는 참여자들이 보다 똑똑해질 여지가 있다. 시스템을 잘 굴리려면 사용자가 머리를 많이 써야한다는 얘기이다. 오랫동안 독서를 즐겨온 사람이 글을 잘 쓰거나 얘기를 조리있게 하는 것처럼, 위키 사용자들도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 More Fast ===
빠른 Anha:인터넷 망이 거미줄 처럼 깔려있는 한국의 웹 환경 + 빠른 웹 브라우져 덕분에 오프라인으로 작업하는 것만큼 빠르게 편집/열람할 수 있다. 서버가 구형이라도 모니위키는 충분히 빠르다. 최신버전은 [[도쿠위키]]보다 약 56% 더 빠르다.[* 출처 : MoniWiki:MoniWiki/BenchMark]
=== Version Control ===
수정할 때마다 페이지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된다. 누군가 잘못된 정보를 기재하거나, 실수로 삭제했을 때 복구하기 쉽다. 이 기능은 협업 작업 시 더욱 빛을 발한다.
=== Clean Edit ===
위지윅 에디터에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더 편리하지만, 정작 필요한 부분을 수정할 때 내가 의도하지 않는 방향으로 서식이 지정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하지만 위키에서는 그런 걱정은 전혀 없다. 자신의 의도대로 글을 정리할 수 있다.
만약 위키 문법이 생소해서 HTML을 이용하거나, 동영상을 페이지에 삽입하고 싶다면 HTML 매크로를 사용하면 된다.
=== Slim database ===
모든 페이지는 TXT 파일로 저장된다. 덕분에 백업과 데이터 이전이 간편하고, 호스팅 서비스 용량도 많이 잡아먹지 않는다.
=== Korean Dev. ===
개발자가 한국인이라 버그나 추가 기능에 대한 의견 교환이 쉽고 빠르다.
=== 위키 문법을 배워야 한다. ===
=== 위키 도움말이 부실 ===
[[모니위키/1.1.6]] 시점에서는 위키 도움말의 한글화가 많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아직 갈길은 멀다.
=== 애매한 페이지 관리 ===
=== 고아 문서 및 방치된 문서 발생 ===
=== 설치가 번거롭다. ===
일반 사용자(End User)는 Installer 방식의 설치와 [[Windows]]에 익숙해져 있다. [[리눅스]]에 설치해야 모든 기능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는 모니위키는 접근성이 떨어진다.
=== 귀찮은 위키문법 공부 ===
많은 사람들이 제로보드 등의 위지웍 에디터에 익숙해져 있어, 위키 문법 배우는 것을 귀찮아 한다. 사실 위키는 링크 걸기, 리스트 생성, 목차 생성, HTML 매크로 정도만 알아도 충분하것만...
[:에버노트 에버 노트], [:구글노트 구글 노트], [:%EC%8A%A4%ED%94%84%EB%A7%81%EB%85%B8%ED%8A%B8 스프링 노트] 같은 웹 노트나 [위키아], [:%EC%9C%84%ED%82%A4%EB%8F%85%EC%8A%A4 위키 독스], [:조호노트 조호 노트], [웻페인트], [:소셜텍스트 소셜 텍스트] 등의 위지윅 기반의 위키 혹은 블로그를 먼저 접하게 함으로써 거부감을 줄여주는 게 중요하다.
=== 위키 도움말 부실 ===
[[모니위키/1.1.6]] 시점에서는 위키 도움말의 한글화가 많이 진행되었다. 아직 갈길은 멀다.
=== 장기 운영시, 캐시파일 용량이 부담스럽다 ===
모든 캐시 데이터를 파일로 저장하기에, 장기 운영 시 저장공간이 소진될 수 있다. 실제로 [[Cafe24]]에서 2년 간 운영을 해본 결과, 위키 데이터는 100MB / 캐시 데이터는 400MB를 차지했다.
=== 꾸준한 관리 필요 ===
[블로그]는 일기장처럼 특정 주제에 따라 글을 써내려가면 된다. 그리고 신문처럼 한번 발행하면 대개 수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위키는 끊임없이 페이지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화초를 기르듯 매일같이 내용을 추가, 보완하여 위키 각 페이지에 활력이 흘러넘치게 만들어야 한다. 관심이 메말라 버린다면, 위키의 생명력도 거기서 끝이다.
=== 외톨이(고아) 문서 ===
위키는 모든 문서가 거미줄처럼 엮여 있을 때 빛을 발한다. 어디에도 링크되어 있지 않은 외톨이 페이지가 늘어날수록 관리가 더욱 어려워진다. [[모니위키/1.1.6]]부터 추가된 외톨이 페이지 기능으로 위키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http://kldp.net/tracker/?group_id=210&atid=354010&func=detail&aid=315774 #])
=== 외향이 수수하다. ===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모니위키는 보기 좋은 떡은 아니다.
각 페이지 내용 수정을 위한 토론 기능 or 장소가 없다. 그 페이지에서 갑론의박 하거나, 별개의 장소를 마련해야 한다. 그렇기에 대규모 커뮤니티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
1.3. Version Control ¶
수정할 때마다 페이지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된다. 누군가 잘못된 정보를 기재하거나, 실수로 삭제했을 때 복구하기 쉽다. 이 기능은 협업 작업 시 더욱 빛을 발한다.
1.4. Clean Edit ¶
위지윅 에디터에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더 편리하지만, 정작 필요한 부분을 수정할 때 내가 의도하지 않는 방향으로 서식이 지정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하지만 위키에서는 그런 걱정은 전혀 없다. 자신의 의도대로 글을 정리할 수 있다.
만약 위키 문법이 생소해서 HTML을 이용하거나, 동영상을 페이지에 삽입하고 싶다면 HTML 매크로를 사용하면 된다.
2.3. 위키 도움말 부실 ¶
모니위키/1.1.6 시점에서는 위키 도움말의 한글화가 많이 진행되었다. 아직 갈길은 멀다.
2.4. 장기 운영시, 캐시파일 용량이 부담스럽다 ¶
모든 캐시 데이터를 파일로 저장하기에, 장기 운영 시 저장공간이 소진될 수 있다. 실제로 Cafe24에서 2년 간 운영을 해본 결과, 위키 데이터는 100MB / 캐시 데이터는 400MB를 차지했다.
2.5. 꾸준한 관리 필요 ¶
블로그는 일기장처럼 특정 주제에 따라 글을 써내려가면 된다. 그리고 신문처럼 한번 발행하면 대개 수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위키는 끊임없이 페이지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화초를 기르듯 매일같이 내용을 추가, 보완하여 위키 각 페이지에 활력이 흘러넘치게 만들어야 한다. 관심이 메말라 버린다면, 위키의 생명력도 거기서 끝이다.
2.6. 외톨이(고아) 문서 ¶
위키는 모든 문서가 거미줄처럼 엮여 있을 때 빛을 발한다. 어디에도 링크되어 있지 않은 외톨이 페이지가 늘어날수록 관리가 더욱 어려워진다. 모니위키/1.1.6부터 추가된 외톨이 페이지 기능으로 위키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
----
- [1] 출처 :
MoniWiki/BenchM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