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fference between r1.20 and the current
@@ -1,41 +1,52 @@
#title 모니위키의 장단점
== 장점 ==
이것보다 사용이 더 편리한 티들리 위키라는 것이 있지만, 너무 편한 나머지 발생하는 문제도 만만치 않기에, 사용하기 가장 편리한 위키는 모니위키라는 발언을 당당하게 할 수 있다.
근데 "편리하다"라는 평가의 대부분은 위키 경험자들에게서 나오고 있다. 위지윅 에디터에 길들여진 사용자들이 과연 위키 문법을 보면 어떤 생각을 할까?
"아! 모니위키가 정말 편리하구나~"라는 것은 [["모니위키 설치부터 시작까지"]]라는 고개를 하나 넘고 모니위키 문법을 어느정도 깨우친 이후에나 알게 되리라.
원래 위키가 빠르긴 하지만 빠른 인터넷 망이 거미줄 처럼 깔려있는 한국의 웹 환경 + 빠른 웹 브라우져(구글 크롬) 덕분에 오프라인으로 작업하는 것만큼 빠르게 편집/열람할 수 있다. 모니위키만큼 빠른 위키는 많지 않다.
{{|ex : 2010.10.12 시점에서 8만 6천 페이지수를 가지고 있는 [[엔하위키]]는 여전히 빠르다!|}}
=== 인터넷으로 어디서나 접속 가능 ===
위키 주소만 알고 있다면 어디서~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때로는 자신의 PC에 설치하거나, USB에 저장해서 보안을 강화할 수도 있다.
=== 협업이 가능하다. ===
음음음...이 부분은 좀더 생각해보고 정리...
-- 위키에는 버전관리 기능이라는 것이 있어, 페이지 되돌리기가 가능하다. 협업--
=== 글의 서식이 깔끔해진다. ===
위지윅 에디터에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더 편리하지만, 정작 필요한 부분을 수정할 때 내가 의도하지 않는 방향으로 서식이 지정되는 경우가 <!> 자주 발생한다. 하지만 위키에서는 그런 걱정은 전혀 없다.
== 단점 ==
[위키] 중에서도 가장~ 사용하기 편한 위키라고는 하지만, PC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는 일반인이 제대로 설치할 수 있을 리가 없다. 고생고생해서 설치했다고 해도 위키 문법에 한번 더 좌절하게 되고, 다시는 위키를 사용하지 않게 될 가능성이 크다 -ㅅ-; 이런 사람의 경우 [:에버노트 에버 노트], [:구글노트 구글 노트], [:%EC%8A%A4%ED%94%84%EB%A7%81%EB%85%B8%ED%8A%B8 스프링 노트] 같은 웹 노트나 [위키아], [:%EC%9C%84%ED%82%A4%EB%8F%85%EC%8A%A4 위키 독스], [:조호노트 조호 노트], [웻페인트], [:소셜텍스트 소셜 텍스트] 등의 위지윅 기반의 위키 혹은 블로그를 먼저 접하게 함으로써 거부감을 줄여주는 게 중요하다. 각 서비스의 특징과 서비스에 대해 알게 되면 위키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리라. [[BR]] [[BR]] ▶▶▶ 이런 한계를 없애기 위해 [http://moniwiki.kldp.org/wiki.php/WikiWyg?action=highlight&value=Wysiwyg 모니위키 내부에 위지윅 에디터를 추가하는 것]을 현재 개발 중이라고 한다. 1.1.3 cvs를 설치하면 사용할 수는 있다고는 하지만, 기존 1.1.2에 덮어씌워도 데이터는 보존되는 지 궁금하다. 시간내서 일단 다른 폴더에 설치해 볼 생각이다.
=== 위키 도움말이 부실 ===
[모인모인위키]의 클론이라 도움말이 없어도 된다고 생각이었을까? 모니위키를 설치하면 기본 도움말이 영어이고, 설명도 그리 자세하지 않아서 모니위키를 제대로 사용하기가 상당히 힘이 든다. 그나마 있는 도움말들은 여기저기 분산. 도쿠위키가 더 편해 보이지만, 한글 검색 결과가 영 맘에 안들어서 모니위키로 끝까지 밀어붙일 생각이다. 모인모인 쓰는 게 어떻겠냐고? ...모인모인 위키 설치하다가 포기하고 선택한게 바로 모니위키다.
=== 서버 속도가 곧 위키 속도 ===
설치형이라 서버 속도가 느려지면 기존 외국 서비스형과 별 차이가 없어진다. 어떻게 보면 기능을 익히는 시간이 필요한 모니위키보다, 위지윅 에디터 등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조호위키], [피비위키]를 사용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다만 데이터나 관리 주도권을 뺏긴다고 생각한다면 설치형을 쓰는 수 밖에는 없지만 말이다.
블로그 역시 같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카테고리], [키워드] 등을 지원하지만 삽질을 좀 해야한다.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트리 형식의 카테고리와는 조금 방식이 다르다. 어떻게 보면 심플하게 문제를 해결했다고 볼 수 있지만, 처음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편하지 그지 없는 시스템. 키워드는 더한 삽질이 필요하다. 키워드 [매크로]를 이용하면 해당 페이지의 키워드를 자동으로 정리해 주지만 의미없는 단어가 많이 섞여 있기에 action을 사용해서 일일이 수정해 줘야한다. [[BR]] [[BR]] ▶▶▶ 하지만 제대로 정리해 준다면 원하는 페이지를 찾는 데 도움이 많이 된다. 그게 힘들어서 그렇지 뭐.
=== 고아 문서 및 방치된 문서 발생 ===
어디에도 링크되지 않은 페이지를 고아 문서 혹은 고아 페이지라고 부른다. 모니위키에서는 이러한 고아 페이지를 알려주는 기능이 없다. 또한 기껏 작성해 놓은 페이지가 관리자의 망각으로 잊혀지는 경우가 많다. [모니위키]에서는 RandomPage 단축키 'a'를 눌러 위키 문서 전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클릭만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도쿠위키]와는 달리, [모니위키]는 텍스트 명령어 사용빈도가 높다. [[Linux]] 혹은 [[Dos]] 등의 커맨드 명령(?) 방식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불편할 수 밖에 없다.
#keywords Moniwiki, 장점, 단점, Wiki, Fast, Easy, Keywords, Category, Help, Page
#keywords MoniWiki, 장점, 단점, Wiki, Fast, Easy, Keywords, Category, Help, Page
[[TableOfContents]]/!\ 오프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니위키 StandAlone 버전은 제외했습니다.
/!\ 오프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니위키]] StandAlone 버전은 제외했습니다.
== 장점 ==
=== 설치와 사용이 간편하다. ===
=== Smart User ===
[[모니위키]]처럼 [:위키위키/저자동고유연성 저자동 고유연성] 시스템에서는 참여자들이 보다 똑똑해질 여지가 있다. 시스템을 잘 굴리려면 사용자가 머리를 많이 써야한다는 얘기이다. 오랫동안 독서를 즐겨온 사람이 글을 잘 쓰거나 얘기를 조리있게 하는 것처럼, 위키 사용자들도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 More Fast ===
빠른 Anha:인터넷 망이 거미줄 처럼 깔려있는 한국의 웹 환경 + 빠른 웹 브라우져 덕분에 오프라인으로 작업하는 것만큼 빠르게 편집/열람할 수 있다. 서버가 구형이라도 모니위키는 충분히 빠르다. 최신버전은 [[도쿠위키]]보다 약 56% 더 빠르다.[* 출처 : MoniWiki:MoniWiki/BenchMark]
=== Version Control ===
수정할 때마다 페이지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된다. 누군가 잘못된 정보를 기재하거나, 실수로 삭제했을 때 복구하기 쉽다. 이 기능은 협업 작업 시 더욱 빛을 발한다.
=== Clean Edit ===
위지윅 에디터에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더 편리하지만, 정작 필요한 부분을 수정할 때 내가 의도하지 않는 방향으로 서식이 지정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하지만 위키에서는 그런 걱정은 전혀 없다. 자신의 의도대로 글을 정리할 수 있다.
=== 빠르다. ===
만약 위키 문법이 생소해서 HTML을 이용하거나, 동영상을 페이지에 삽입하고 싶다면 HTML 매크로를 사용하면 된다.
=== Slim database ===
모든 페이지는 TXT 파일로 저장된다. 덕분에 백업과 데이터 이전이 간편하고, 호스팅 서비스 용량도 많이 잡아먹지 않는다.
=== Korean Dev. ===
개발자가 한국인이라 버그나 추가 기능에 대한 의견 교환이 쉽고 빠르다.
=== 위키 문법을 배워야 한다. ===
=== 설치가 번거롭다. ===
일반 사용자(End User)는 Installer 방식의 설치와 [[Windows]]에 익숙해져 있다. [[리눅스]]에 설치해야 모든 기능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는 모니위키는 접근성이 떨어진다.
=== 애매한 페이지 관리 ===
=== 귀찮은 위키문법 공부 ===
많은 사람들이 제로보드 등의 위지웍 에디터에 익숙해져 있어, 위키 문법 배우는 것을 귀찮아 한다. 사실 위키는 링크 걸기, 리스트 생성, 목차 생성, HTML 매크로 정도만 알아도 충분하것만...
[[모니위키/1.1.6]]부터 고아 문서 기능이 추가된다고 한다. ([http://kldp.net/tracker/?group_id=210&atid=354010&func=detail&aid=315774 #])
=== 초보자는 사용하기 어렵다. ===
[:에버노트 에버 노트], [:구글노트 구글 노트], [:%EC%8A%A4%ED%94%84%EB%A7%81%EB%85%B8%ED%8A%B8 스프링 노트] 같은 웹 노트나 [위키아], [:%EC%9C%84%ED%82%A4%EB%8F%85%EC%8A%A4 위키 독스], [:조호노트 조호 노트], [웻페인트], [:소셜텍스트 소셜 텍스트] 등의 위지윅 기반의 위키 혹은 블로그를 먼저 접하게 함으로써 거부감을 줄여주는 게 중요하다.
=== 위키 도움말 부실 ===
[[모니위키/1.1.6]] 시점에서는 위키 도움말의 한글화가 많이 진행되었다. 아직 갈길은 멀다.
=== 장기 운영시, 캐시파일 용량이 부담스럽다 ===
모든 캐시 데이터를 파일로 저장하기에, 장기 운영 시 저장공간이 소진될 수 있다. 실제로 [[Cafe24]]에서 2년 간 운영을 해본 결과, 위키 데이터는 100MB / 캐시 데이터는 400MB를 차지했다.
=== 꾸준한 관리 필요 ===
[블로그]는 일기장처럼 특정 주제에 따라 글을 써내려가면 된다. 그리고 신문처럼 한번 발행하면 대개 수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위키는 끊임없이 페이지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화초를 기르듯 매일같이 내용을 추가, 보완하여 위키 각 페이지에 활력이 흘러넘치게 만들어야 한다. 관심이 메말라 버린다면, 위키의 생명력도 거기서 끝이다.
=== 외톨이(고아) 문서 ===
위키는 모든 문서가 거미줄처럼 엮여 있을 때 빛을 발한다. 어디에도 링크되어 있지 않은 외톨이 페이지가 늘어날수록 관리가 더욱 어려워진다. [[모니위키/1.1.6]]부터 추가된 외톨이 페이지 기능으로 위키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http://kldp.net/tracker/?group_id=210&atid=354010&func=detail&aid=315774 #])
=== 외향이 수수하다. ===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모니위키는 보기 좋은 떡은 아니다.
=== 각 페이지별 토론 기능이 없다. ===
각 페이지 내용 수정을 위한 토론 기능 or 장소가 없다. 그 페이지에서 갑론의박 하거나, 별개의 장소를 마련해야 한다. 그렇기에 대규모 커뮤니티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
[[Navigation(모니위키)]]
1.3. Version Control ¶
수정할 때마다 페이지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된다. 누군가 잘못된 정보를 기재하거나, 실수로 삭제했을 때 복구하기 쉽다. 이 기능은 협업 작업 시 더욱 빛을 발한다.
1.4. Clean Edit ¶
위지윅 에디터에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더 편리하지만, 정작 필요한 부분을 수정할 때 내가 의도하지 않는 방향으로 서식이 지정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하지만 위키에서는 그런 걱정은 전혀 없다. 자신의 의도대로 글을 정리할 수 있다.
만약 위키 문법이 생소해서 HTML을 이용하거나, 동영상을 페이지에 삽입하고 싶다면 HTML 매크로를 사용하면 된다.
2.3. 위키 도움말 부실 ¶
모니위키/1.1.6 시점에서는 위키 도움말의 한글화가 많이 진행되었다. 아직 갈길은 멀다.
2.4. 장기 운영시, 캐시파일 용량이 부담스럽다 ¶
모든 캐시 데이터를 파일로 저장하기에, 장기 운영 시 저장공간이 소진될 수 있다. 실제로 Cafe24에서 2년 간 운영을 해본 결과, 위키 데이터는 100MB / 캐시 데이터는 400MB를 차지했다.
2.5. 꾸준한 관리 필요 ¶
블로그는 일기장처럼 특정 주제에 따라 글을 써내려가면 된다. 그리고 신문처럼 한번 발행하면 대개 수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위키는 끊임없이 페이지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화초를 기르듯 매일같이 내용을 추가, 보완하여 위키 각 페이지에 활력이 흘러넘치게 만들어야 한다. 관심이 메말라 버린다면, 위키의 생명력도 거기서 끝이다.
2.6. 외톨이(고아) 문서 ¶
위키는 모든 문서가 거미줄처럼 엮여 있을 때 빛을 발한다. 어디에도 링크되어 있지 않은 외톨이 페이지가 늘어날수록 관리가 더욱 어려워진다. 모니위키/1.1.6부터 추가된 외톨이 페이지 기능으로 위키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
----
- [1] 출처 :
MoniWiki/BenchMark